천국복음

[강유남] 예수님 제자들의 거듭남

LJLPChurch 0 935 2022.06.27 19:15

제목 : 예수님 제자들의 거듭남 

글 : 강유남 목사(주예수사랑교회)

 

인간은 영원히 사는 존재다. 기독교는 영원히 사는 존재라는 명제하에 시작한다.

중생 즉 거듭남은 하나님으로부터 다시 태어남을 의미한다 (To be born again from God). 

중생은  ① 죽은 영이 살아나기 위해 ② 혼의 구원=하나님과의 교제 회복을 위해 ③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여 ④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거듭남의 교리는 다양하지만,지면 관계로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적용한 필수 사항만 게재한다.  

“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5).

 

1.  물은 곧 세례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벧전3:21). 세례는  물세례가 있고, 성령세례가 있다. 물세례는 사람에 의해서 받는 세례고, 성령세례는 주님이 주시는 거듭 태어나는 성령세례다.  성령 세례를 받으려면 먼저,  물세례를 받아야 한다.  물세례는 두 가지다. 첫째는 ‘세례 요한의 세례’ ‘죄를 자복하는 세례이다’(막 1:5)  여자가 낳은 자 중에 가장 큰 자로 대표성을 가진 세례 요한에게 예수님은  물세례를 받는다. 세례 요한이 안수함으로 세상 모든 죄가, 예수님에게로 넘어간다 (마 3:13-17). 이 사실을 알고 믿는 자들에게 주는 세례가 ‘예수 제자 삼는 세례’이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행2:38).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네 죄를 예수님이 다 가져갔음을 믿으라! 믿으면, 죄 사함을 받고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때부터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 

 

2.  거듭남의  필수 교육


2-1 복음으로 거듭난다.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고전4:15). 복음이란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두 번째 언약을 이루어주시는 예수님이 복음이다. 복음을 믿으면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 낳으신다. 오직 의인은 복음을 믿음으로 산다.

 

2-2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고백해야 함  

 

베드로는  세례요한의 수제자다.  성경대로 철저하게 살았던 사람이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을 때 그곳에 있었다. 예수님이 세례요한의 세례를 받는 것을 보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하는 것을  베드로는 다 보고 들었다. 베드로는 구약성경 + 신약성경 예수님의 공생애를 보며 귀신도 쫓아내고, 죽은 자를 살리기도하는 등, 베드로는 예수님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알았다(  마16:16).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고백하는 베드로의 믿음 위에 교회를 세운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16:18).

 

2-3  천국 복음을 전하심  

 

2-3-1    천국 복음  

예수님은 천국으로 오셔서, 천국의 삶을 사시므로, 천국되어 사는 삶의 본을 보이셨다

“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 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마4:23). ”천국 복음"은  복음의 핵심이다.   예수님의 몸된 교회가 땅 끝까지  전해야 할 복음이 바로 "천국 복음" 이다. 

 

2-3-2  천국의 비밀

“예수께서 홀로 계실 때에 함께 한 사람들이 열두 제자와 더불어 그 비유들에 대하여 물으니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너희에게는 주었으나  외인에게는 모든 것을 비유로 하나니”(막 4:10~11).  “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어떻게 풍성한 것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골1:27)   천국의  비밀인 그리스도가  우리의 심령 속에  나타나면? 죄 사함 받고 마귀가 떠나고,  구원이 이루어지고, 병이 떠나고  악령이 떠나간다.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 그분의  말씀을 듣고 사는 것이 예수님이 전한 천국복음이다. 

 

2-4  두번째 언약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신 30:6)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와 목적?  십자가에 고난 당하고 죽으신 이유와 목적은?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 려 하심이니라 이 뜻을 쫓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 히10:9-10) 새 영,성령을 받아서,우리에게 두 번째 언약이 성취됨으로 성령 안에서 왕권을 가지고 하나님 나라로 오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천국이 되어, 주님을 머리로 하고  사는 주님의 몸된 교회가 된다.

 

2-5  새 언약 

 

새 언약은 하나님의 법 곧 성령의 법을 우리 속에 두시겠다는 약속(렘31:31,33)이다.

우리 속에 성령을 두시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법을 지키며 살도록 하신다.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겔36:26-27 ).  새 언약은 성령을 통해서 하나님과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오시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성령 안에서 하나님 나라의 왕권을 가지고 우리 안에 오신 예수님 곧,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도록 하시기 위해 저와 여러분을 복음으로 부르셨고, 진리의 사랑을 받도록 하셨다 (살후2:9-14).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안에 계신 진리이신 예수님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고후13:8 , 롬14:7-8).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14:1-3).  이 땅에 육신을 입고 오신 예수님은 어디에 계셨는가 ?  예수님은  아버지 하나님 안에  있었고, 우리는 마귀 안에 있었다.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요14:10)   “그 날 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요14:20).

 

좁은 문


구원은 좁은 문 곧, 양의 문이신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야 구원이다.  어떻게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시고 약속하신 두 번째 언약과 새 언약을 믿는 자들이 좁은 문 곧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눅13:22-28). 언약을 믿는다는 것은?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두 번째 언약을 이루어 주시는 예수님 곧 복음을 믿는 것이다.

 

2-8   새 계명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요15:12).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성령의 법으로 사랑하라! 

주님처럼 성령의 법으로 아내를 사랑하고, 남편을 사랑하고, 이웃과 형제를 사랑하라. 주님은 성령의 법으로 살았다. 성령의 법이 새 계명이다, 진리의 법이 새 계명이다.  

 

2-9주의 만찬 ( 최후의 만찬 )

 

2-9-1주의 만찬의 의미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요6:53).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니라”(요6:63).  말씀이  영이요  하나님의 생명이라!   속사람은 영의 양식, 말씀 , 주님의  피와살 , 떡과 포도주(주의만찬 )를 먹고, 겉 사람은 육의 생명은 떡과 음식을 먹어야 산다. 마찬가지로 속사람인 영의 생명도,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사는데, 그 영의 양식이 바로, 주님의 피와 살에  해당하는 떡과 포도주다. 이렇게 떡과 포도주를 마시는 주의 만찬의 의미가 바로 기록된 말씀 안에서 말씀하시는 진리이신 성령으로 오신 그리스도, 즉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진정한 의미의  성찬 즉  주의 만찬의 의미이다.

 

2-9- 2. 머리 되시는 주님  

이 떡을 받아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   너희가 이제는 내 몸이 되어서, 주님이 내 머리가 되어, 주님의 생각과 마음으로 산다[ 고전11:22-23 ] 

 

2-10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요 21: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생명의 양식이다. 내 양에게 말씀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16절) 내 모든 권세를 말씀으로 주겠다 말씀의 권세로 내 양을  돌보라! 

오순절 날 성령 안에서 우리 주님이 임하셔서 성령세례, 성령으로 거듭 태어난다.

 

승천전 당부 


주님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행1:4). 성령이 임하시면 복음의 증인이 되라 주님께서 제자들이 보는데서 승천하셨다 ( 행1:9). 승천하신 뒤에 마가의 다락방에서120 문도와 함께 기도할 때, 오순절날 성령 받고-하루 3,000명씩 회개 시키는 역사와  죽은자를 살리는 예수님 닮은 제자가 된다.

 

3.  성령으로 거듭남


거듭남의 말씀을 전해서 한 영혼, 한 영혼을 구원하는 것보다도, 더 귀한 것이 없다. 우리가 사는 이유와 목적이 바로, 이것이다. “그러므로 너희가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행전 20: 31). 눈물로 각 사람을 가르친 것을 기억하노라. 3년간 가르치니까  주님의 말씀을 듣고 살게 되더라 .   

 

3-1  믈과 성령으로 거듭난다.

 

우리가 ‘물과 성령’으로 거듭 태어나는데, 물은 세례다. 회개하여 죄사함 받아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세례이다.  성령세례는 주님이 주시는 거듭 태어나는  성령세례다.  성령 세례를 받으려면 먼저,  물세례를 받고,  성령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아야 된다. 예수님처럼 예수님이 사신 진리의 법인 성령의 법을 가르쳐서, 믿음의 법으로 우리를 하나님의 생명으로 낳으신다. 복음적인 측면에서.

 

3-2 예수그리스도의 구원 사역

 

1] 법적으로 보면 영, 혼, 육 모두가 구원 받은 것이다. 그러나,  2]현실적으로는 우리의 영이 구원 받은 것이지  혼은  이 세상에서 성령으로 오신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이루어서 주님이 재림할 때, 육이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여 영생,구원을 받는다.  자유의지를 가진 내 혼이 구원을 받으려면   원죄의 속성으로 세상의 영으로 사는 옛 자아를 죽여야 한다.

 

3 -3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살아야 한다

 

어떻게 죽어야 하는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갈2:20). 고전15:31 말씀처럼 “나는 날마다 죽노라”라는 바울 사도의 고백을 삶 속에 적용해야 한다.  매일 죽어가야 그리스도가 나타날 수 있다. 살다 살다 죽지 못해 예수님을 찾았는데… 목사는 죽으라 한다. 이것이 복음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활생명으로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야 한다. 그런데  예수를 못 찾은 사람은  축복, 성공 어떻게 하면 잘 살수 있을까에 촛점을 맞추고,  세상의 영의 조종을 받고 고통 속에 산다. 아직  예수를 만나지 못한,  복음을 모르는 사람이다. 이제부터는  어찌하면 죽을 수 있는지에  촛점을 맞추고 살아야 한다.  복음은 심중의 주체인 혼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영의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이  심중의 혼을 새롭게 변화시켜 자기가 만든 거짓 허상인  원죄의 속성인 타락한 혼을 죽이는 것이다.  타락한 혼이 더 이상 나를 의식하지 않는 것이,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이다.  내가 죽는 것, 나의 옛 사람은 없다.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다. 이제 부터는 그리스도의 영으로 살아야 한다. 

 

성령의 가르침을 받음

 

주님이 내 안에서 사시는 법,  육신을 입고 이땅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믿음의 법으로 사셨다(요5:17, 19-20, 8:26-29, 14:10-11, 롬3:27).  예수님 안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 성령의 법으로 사셨다. 이제 성령 안에서 왕권을 가지고 하나님의 나라로 우리 안에 오신 주님께서는 => 성령의 법으로~  우리는 => 오직 믿음의 법으로 살아야 한다.

 

3-4-1   제자들에게 가르친 진리

하나님의 생명으로 태어나려면 먼저 예수님의 제자가 되어, 진리의 법의 가르침을 받고 살아야 한다. 하나님의 약속이 새 언약과 두 번째 언약이다. 새 언약은 ‘내 법을 너희 속에 둔다.’ 진리의 법이란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믿는데, 내 안에 계신 예수님이 어떻게 사는가를 알아야 한다. 내 안에 계신 예수님이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성령의 법으로 살면서 두 번째 언약을 이루신다.

 

3-4-2 진리의 법

진리의 성령이 진리의 성경 가운데서 진리이신 주님을 말씀하고 가르쳐서 진리이신 그리스도의 마음을 보고, 그 사랑을 깨달아서, 주님을 사랑하니, 주님이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마음에서 말씀하신다. 그 말씀을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 주님이 우리를 축복하시든, 권세를 주시든, 생명을 주시든, 병을 치료하시든, 성품을 주시든, 그 주님이 역사하시는 법이  진리의 법이다. 주님이 우리를 돕고 주님이 사는 법이 진리의 법이다.

 

3-4-3  생명의 성령의 법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 이라”(롬8:2).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킨다. 성령의 법은 그리스도께서 사신 법이다. 진리의 성령이 진리의 성경 가운데서, 진리이신 자기를 말씀하고 가르쳐서 인간의 지식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사랑, 마음을 보도록 해서, 예수님을 사랑하니,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마음을 주셔서, 그 마음에서 주님이 응답의 말씀을 하신다.

 

믿음의 법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롬 3:27).  우리가 믿음의 법으로 살면. 어떤 문제가 있을 때에 그 진리의 법으로 응답하시는, 내 안에서 사시는 그 주님에게 기도하면. 주님이 그 말씀을 믿음의 법으로써  모든 문제를 해결 받는다 .  믿음과 기도는 하나다(마17:20 =>  막9:29).

 

3-4-5    믿음의 법 = 기도하는 법

마7:7~구하라~ 구하면, 성령님을 보내 주신다.  찾으라~ 그러면 진리의 성령님께서 진리의 성경 가운데서 진리이신 주님을 찾도록 하실 것을 믿어야 한다. 

두드리라~ 진리의 성경 가운데서 진리이신 주님을 찾으면, 인간의 모든 지식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닫게 하여 주실 것을 믿어야 한다.  주님을 사랑하면 주님께서 생명 곧 그리스도의  마음을 주실 것을 믿어야 한다. 이렇게 우리는 복음을 믿음으로 시작해서 끝까지  이 믿음을 지켜야 한다 (딤후4:6-8).

 

3-5   경건의 연습 

 

그리스도의 마음이 신의 성품이다.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형제우애에 사랑을 공급하고 살라” ( 벧후1:7).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내 안에 주님의 마음이 흘러들어와. 조그만 한 것으로 사랑을 공급한다.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상대가 변화가 된다. 처음에는? 겨자씨만 하다.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사는 연습이 경건의 연습이다. 계속해서 사랑을 공급한다.

 

3-6   언약하신 주님이 성전으로 임하신다 

 

말 3:1  전능하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겠다.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다."(세례 요한의 이야기)  너희가 찾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으로 오실 것이다. 내 안에 성전으로 지어져야 그 성전으로 주님이 임하시는데, 그 분이 너희가 사모하는 계약의 사자이다. 언약하신 우리 주님이 성전으로 임하신다.

 

3-7  예수님을 위해 산다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 이로라”( 롬14:7- 8). 내 안에 계신 진리의 주님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결론 


진리의 법으로, 성령의 법으로,  믿음의 법으로  이렇게 부활의 영으로 오신 예수님을 위하여 살면  하나님 아버지의 모든 것을 누리며 살게 된다.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요 16:15).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요 17:10).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것은  다 내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 아버지의 전부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에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살면, 그분의 전부를  누리며 살게 된다. 병으로부터의 자유, 가난으로부터의 자유, 물질의 욕심으로부터의 자유,  탐욕으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죽음으로부터도 자유가 보장되는 것이다.  예수님을 머리로 주님과 함께 부활의 몸을 입고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를 맛보며 이 땅에서부터  천국이 되어 영생을  누리며 살기를 바란다.   

 

* 2022년 5월 1일 자로 발행된 <복음뉴스> 제12호에 실린 글입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