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복음

[강유남] 진리란 무엇인가?

LJLPChurch 0 710 2022.04.30 19:14

강유남 목사가 정리한 “예수님이 전한 천국 복음” ⑥  진리란 무엇인가?

글 :  강유남 목사 (주예수사랑교회 담임) 


진리(眞理, TRUTH)의 사전적인 뜻은 참된 도리, 사실이 분명하게 맞아떨어지는 명제, 또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누구나 인정할 수있는 보편적이고 불변적인 사실 혹은 참된 이치나 법칙을 뜻한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와 목적은 진리를 가르치고 진리를 증언하기 위해서 오셨으며 또한 예수님처럼 진리의 법으로 살도록 하기 위해서 오신 것이다.

 

진리를 알아야 우리가 마귀의 역사로부터 자유할 수 있다. 오늘 말씀은 빌라도 법정에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2).빌라도는 진리를 몰랐다. 子曰; 자왈; 공자가 말하길. 朝聞 道, 夕死可矣. 조문도, 석사가의. “아침에 도를 들어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으리라.”. 빌라도만 모른 것이 아니고 석가모니도, 공자도, 소크라테스도 몰랐다. 다 몰랐다. 하나님께 속한 자는 그 속에 진리가 있고,. 마귀에게 속한 자는 그 속에 진리가 없다(요 8: 44).

 

1. 다섯 가지 진리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여러분을 구원하는 복음을 듣고서 그리스도를 믿었으므로, 약속하신 성령의 날인을 받았습 니다.”(엡 1:13, 새번역).성경은 진리를 다섯 가지로 말한다.

 

1] 여호와 하나님이 진리다.  “진리의 하나님 여호와여 나를 구속하셨나이다” (시 31:5).

2] 예수님이 진리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 14:6).

3] 성령님이 진리다. “진리의 성령이 오시 면…” (요 16:13).

4] 기록된 성경 말씀이 진리다.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단10:21).

5] 지금 내 안에서 말씀하시는 주님의 진리의 말씀이 진리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요 17:17).

 

“주님의 사랑을 받는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의 일로 언제나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을 성령으로 거룩하게 하시고, 진리를 믿게 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시려고, 처음부터 여러분을 택하여 주셨기 때문입니다.”(살후 2:13, 표준새번역).  진리를 믿어야 "볼찌어다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하리라"(마 28:20)  하신 주님과 하나 되어 산다. 진리의 말씀은 구원하시는 복음이다. 성령으로 우리가 거듭 태어나는 것도 진리의 말씀으로 거듭 태어나는 것이다.

 

2. 경건 훈련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아들의 믿음을 일깨워 주고, 경건함 속에 든 진리의 지식을 깨우쳐 주려고, 사도가 되었습니다”(딛 1:1, 표준 새번역). 진리의 지식은 경건의 연습을 해야 깨달아진다. 경건의 연습을 통해서만 진리이신 주님을 볼 수 있고, 그분의 음성이 마음으로 들려온다. 경건의 연습을 하지 않으면 진리를 깨달을 수 없고, 진리이신 성령을 받을 수도 없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 4:7~8). 이런 경건의 연습을 통해서 진리의 삶이 시작된다.

 

열심히 성경을 읽어야 한다. 진리의 성령이 우리를 성경 가운데로 인도하시기 때문에, 성 경을 읽지 않는 사람은 주님을 볼 수도 없고, 진리를 알 수도 없고, 깨달을 수도 없다. 거듭 태어날 수도 없다. 진리의 성령이 우리를 성경 가운데로 인도해서 성경 안에서 주님을 보도록 하시고, 성경을 통해서 가르치신다. 때문에 성경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 경건의 연습은 성경을 읽는 것부터 연습해야 한다. 성경을 보는 이유와 목적은 진리의 말씀으로 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약 1:25). 진리를 알 때 우리는 삶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심지어 죽음 앞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1) 3372 경건훈련

 

[3372-삼] : 하루 말씀 3장 묵상 훈련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 명이 없느니라” (요 6:5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요 6:63). 주님의 살과 피가 말씀인데, 말씀이 영이요, 하나님의 생명의 양식이다. 속사람 즉, 영혼의 성장과 성화를 위해서 속사람의 양식인, 주님의 피와 살, 기록된 성경 말씀 안에서 말씀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진리의 법 3 단계를 훈련해야 한다. 최소한 기초적으로 하루에 성경 3장을 묵상하고 암송하여 영의 인도함을 받아야 한다.

 

[3372-삼] : 하루 3 번 기도하기 

“저녁과 아침과 정오에 내가 근심하여 탄식 하리니 여호와께서 내 소리를 들으시리로다” ( 시 55:17). 세 번 기도 한 결과는? “나를 대적하 는 자 많더니 나를 치는 전쟁에서 저가 내 생명을 구속하사 평안하게 하셨도다” (시 55:18). 대적 마귀로 부터 적들로부터 구원해 주신다.

 

[3372-칠] : 하루 7번 찬송하기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고후 3:18). 우리가 그리스도의 형상까지,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나야 한다.

 

“나는 거짓을 미워하며 싫어하고 주의 율법을 사랑하나이다 주의 의로운 규례들로 말미암아 내가 하루 일곱 번씩 주를 찬양하나이다.” (시 119:163-164)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하루 일곱 번씩 찬양을 하니, 성령 충만하게 되고,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하니, 주의 규례를 지키게 된다. 그 결과 “주의 법을 사랑 하는 자에게는 큰 평안이 있으니 그들에게 장애물이 없으리이다.” (시 119:165). 일곱 번씩 찬송하니, 주의 법을 사랑하게 되고, 주의 법도 를 지키게 된다. 큰 평안이 있고, 문제가 해결 되고, 하루 세 번 기도하고, 일곱 번 찬송하니, 장애물이 없어졌다. 

 

[3372-둘] : 1년에 2명 전도하기

생명 3372운동을 하면 자동으로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전도도 하게 된다. 그래서 사랑하는 영적 자녀를 낳아, 자기 가 양육하고 젖을 먹여야 한다. 최소한 1년에 2명의 영적 자녀를 낳아 천국 복음을 전하는 자랑스러운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어야 한다.

 

2) 진리의 법 3단계 훈련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마 7:7-8)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진리의 말씀으로 사는 법이 진리의 법 3단계 훈련'이다.

 

1단계 : 구하라! 성령을 구하라. 하나님께서는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신다.“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눅 11 :13).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우리를 진리의 성경 가운데로 인도하셔서 부활하신 주님을 찾는다

 

2단계 : 찾으라! 성령을 구해서 주님을 찾으라.

나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님을 찾는다. 내가 병에 걸려 고통을 받고 있으면 주님이 내 질병 때문에 질고를 감당하시기 위해 채찍으로 맞고 계신 주님의 사랑의 모습을 성경에서 찾는다. 진리의 성령님이 주님의 마음을 보여 주시고, 주님의 사랑을 깨달아 알게 해 주신다. 주님의 사랑을 깨달아 알게 되면, 나도 주님을 사랑하게 된다. 주님을 사랑하면 주님의 마음을 가지게 된다. 주님의 마음으로 문을 두드린다.

 

3단계 : 두드리라! 문을 두드린다.

문을 두드리는 것은 주님께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다. 주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면 문이 열린다.“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요 10:7). 문을 두드리면, 주님이 말씀하신다. 그 말씀을 듣고 문 안으로 들어간다. “좁은 문으로 들어 가라”(마 7:13a). 좁은 문이 예수님이다. 예수님이 성전이다. 성전에 들어가면 그 안에 지성소가 있다. 지성소에는 하나님의 궤가 있다. 그 궤의 이름이 예수다. 주님의 마음이다. 거기서 하나님이 만나 주시고 말씀하신다. 우리가 성전이다. 기도 하면 성전에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해진다. 빛과 사랑이 가득하면 주님이 임하신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또 너희의 구하는바 주가 홀연히 그 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의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말 3:1, 개역한글).“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홀연히 성전에 임하시는 주님을 영접하면 하나님의 생명으로 즉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 태어난다. 이때부터 기록된 성경 안에서 말씀하시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받는다, 곧 진리의 삶이 시작 된다. (롬10:10).

 

3. 진리의 삶이 천국가는 삶이다 

 

진리가 구원이며 진리가 복음이다. 진리가 계명이고, 새 계명이 진리이다. 하나님이 하신 언약 (원시 언약, 할례 언약, 두 번째 언약, 새 언약)이 진리이다. 진리의 법이 성령의 법이고 하나님의 법이다. 진리가 하나님의 의로 사는 삶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완전한 삶이다.

 

1) 진리의 삶이 완전한 삶이다 

하나님처럼 완전한 삶을 살지 못하면,하늘 나라에 못간다 .이 땅에 태어난 목적이 우리를 하나님의 생명으로 낳아서,예수님처럼 살게 하기 위해서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마5:4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요14:12).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마19:6).  예수님이 계명을 지키라고 하니까, 이 청년은 모세의 율법으로 십계명을 다 지켰다고 답변한다. 자기 생각과 마음으로 무엇을 해야만 영생을 얻고 천국에 가는 것처럼 잘못된 신앙관을 가졌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 하고자 할 찐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쫓으라 하시니”(마19:21) 예수님이 네게 한가지 부족한게 있다. 네 모든 소유를 팔아서 가난한 자들을 주라 ! 이 말씀의 영적 의미는 네 생각 과 마음이 물질에 잡혀있다. 네 생각과 마음을 다 없애라.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 , 네 생각과 마음을 다 없애라! 사람의 말 듣지 말고,주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해라! 완전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 것인가 ?

 

“아브람의 구십 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창17:1).너는 내 앞에서행하여 완전하라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네가 사람말 들어서 영적으로 네 원수를 낳았는데 …내가 너로 완전한 삶을 살도록 해주겠다고 말씀하신다. “너는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신18:1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신18:15).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전하는 나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우겠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신18:18).

 

선지자를 보낼 테니 이제 그 선지자 말을 듣고 살아라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신18:19). 이 말씀의 짝이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행3:22).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삶을 살려면 그 선지자의 말을 듣고 살아라 그 선지자가 누군가?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즉,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살아라” (행3:20).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 행3:23).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듣고 살지 아니하면 멸망을 받으리라 .주님의 말씀 안에 생명이 있다. 그래서 생명의 말씀을 먹어야, 하나님의 생명으로 태어나고, 생명을 먹어야, 하나님의 성품 ,그리스도의 마음이 나온다. 그리스도의 마음으로만, 하나님 앞에 의롭고 거룩하고 선한 율법을 지킬 수 있다. 그 선지자,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먹고 사는 것이 완전한 삶이다.이렇게 완전한 삶을 사는자 만이 영생을 얻을 수 있고,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2) 진리의 삶은 옛 사람을 죽이는 삶이다.

우리의 옛 사람이 죽어야 한다.사탄 마귀는 우리의 옛사람을 다시 살려서,원죄의 속성인 육신의 생각과 마음으로 살도록 만든다. 모세의 율법으로 사는 종교인들은 자기 생각과 마음을 변화시켜서 율법을 지키려 한다. 그러나 성령님은 육신의 생각을 변화시키려고 오신 분이 아니다. 우리의 옛 사람을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죽이기 위해서 오신 분이다. 날마다 복음을 믿음으로 옛사람을 죽이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생명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주님이 주시는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진리의 말씀인 생명을 먹고 살아야 한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롬8:7). 원죄의 속성에서 나오는 인간의 육신의 생각 자체가 좋은 생각이든, 나쁜 생각이든 하나님과는 원수가 된다. 오직 주님의 입에 오는 진리의 말씀을 먹고, 주님의 생명에서 나오는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예수님은 그 청년을 사랑하셔서 네 생각과 마음을 버리라고 말씀하셨다.

 

같은 말씀이 “예수께서 그를 보시고 사랑하사 가라사대 네게 오히려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가서 네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을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쫓으라 하시니” ( 막10:21). 너는 물질의 욕망에 네 생각과 마음이 잡혀 있다.그 물질을 다 팔아서 가난한 자들에게 다 나누어 주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막10:29). 집이나 형제 등을 실제로 버리라는 말이 아니고, 네 생각과 마음을 버리라는 말씀이다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막10:30). 네 생각을 버리면, 금세에 100배나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자가 없느니라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그러나, 자기 생각과 자기 마음을 버리지 못한 자는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기가 더 어렵다(막 10:25).

 

“그 사람은 재물이 많은 고로 이 말씀을 인하여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가니라” (막 10:22). 이 청년은 물질에 관한 자기 생각과 마음이 많아 주님께 순종할 수 없어 떠나간다.“ 예수께서 둘러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하시니” (막10:23).육신의 생각과 마음으로 사는 자는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없으므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다.

 

“약대가 바늘 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 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막10:25). 오늘날도 많은 사람들이 이 부자 청년처럼, 자기 생각과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려고 한다. 이렇게 모세의 율법으로 살도록 가르치는 자가, 거짓 선지자다.

 

3) 진리의 삶은 복음의 삶이다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 즉 누가 구원을 얻을수 있는가 하니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막10:26-7). 사람은 자기 생각과 마음을 버릴 수 없다. 복음을 믿으면 하나님이신 예수님만 하실 수 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나는 지체로 주님이 주시는 주님의 마음을 주셔서, 주님의 마음으로만, 계명을 지켜 행할 수 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 하지 아니 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롬1:16).

 

복음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영생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다. 하나님의 의가 예수님이다.복음을 믿으면 주님이 나타나신다. 구원은 살아계신 예수님 자신이 구원이다. 주 님이 복음이다.

 

복음은 예수님이 새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 두번째 언약을 우리에게 이루어 주셔서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살도록 하는 것이 복음이다. 완전한 사람은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듣고, 먹고 사는 사람이 완전한 사람이다.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함께 하신다는 그 주님 , 그주님을 보고, 믿고, 알고,그 분의 입에서 나오는 진리의 말씀을 듣고,주님의 생명을 먹어야 한다. 이 청년은 계명도 지키고, 신앙생활 잘하고 영생과 천국을 가려고 몸부림 친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천국에 들어 가지 못한다. 왜 자기 생각과 마음이 살아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똑같다. 왜 주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가 ? 원죄의 속성인 마귀의 생각인,옛 사람의 생각과 마음을 죽여야 한다. 사람은 절대로 할 수가 없다. 복음을 믿어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야 한다. 주님의 마음으로만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내 생각과 마음으로 율법을 지킬 수 있다면, 예수님이 왜 이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셔서, 성령 안에서 우리 안에 오셔서 우리와 함께 계시는가 ? 진리를 알고, 진리의 삶을 살아서, 영생을 얻는 성도들 되시기 바란다.

 

[편집자 주 : 2021년 11월 1일 자로 발행된 <복음뉴스> 제6호에 실린 글입니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